제이씨현시스템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드론 관련주로서 최근 한화시스템에서 애어 택시가 시험 비행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드론에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아 드론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제이씨현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어떤 회사 인가?
우선 제이씨현시스템은 원래 PC 부품 관련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 장비 판매업과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하는 회사로 1991년에 설림 하여 1997년도에 코스닥(IPO)에 상장이 되었고 시가 총액은 1,195억 원으로 비교적 가벼운 종목에 속하는 회사입니다. 작년 코로나19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등으로 PC 시장의 판도가 변화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PC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되면서 시장에 기대와 관심을 받기 시작한 회사입니다.
하늘을 날으는 드론 택시는 무엇일까?
요즘은 여러 영상이나 공원만 가도 드론을 볼 수 있지만 드론은 원래 군사 목적으로 개발하여 정찰, 감시 등에 활용됐던 드론은 RC(Radio Control) 전파를 이용해 원격조종 완구로 민간에 소비되기 시작하면서 여가 활동용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드론은 스마트팜 농업분야 등 여러 산업에서 많이 활용이 되면서 드론 자격증 취득 또한 한때 큰 인기를 끌었는데 작년부터 물류배송 및 택시 산업에도 진출 하기 시작했습니다. 드론 택시 일명 자율운항 드론 택시는 2017년 운전자가 따로 없는 자율 운항 드론 택사가 화물이 아닌 사람을 태우고 상공을 날면서 시작되었는데요 서구권 에서는 독일의 볼로 콥터(Volocopter), 미국의 보잉(Boeing), 영국의 우버(Uber) 등 유수의 운송업체들이 독자적으로 또는 NASA와 공동으로 무인 항공 교통 시스템 개발에 뛰어들었고, 우리나라는 대표적으로 한화시스템에서 개발을 진행 중인 새로운 산업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의 드론 솔루션 사업
제이씨현시스템은 세계 1위 드론 브랜드 DJI의 한국 공식 딜러 및 서비스/마케팅 협력사로서 드론 SW연구소를 운영하며 드론 제조사와 공급 계약을 맺고 드론 SW 및 플랫폼 개발을 통해 드론 산업에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론 플라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플랫폼은 누적 15만 다운로드의 드론 조종사의 맞춤형 앱으로 개발되어 공역 정보와 드론 비행 및 촬영 승인 과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드론 커뮤니티를 통해 드론 조정 사간의 정보 교환과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드론의 중고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드론 택시가 상용화가 된다면 드론 운전자이 모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 시세 및 전망
우선 제이씨현시스템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나쁘지 않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코로나19와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작년의 매출도 양호하며 흑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의 주가는 그다지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원래 영위하고 있던 컴퓨터 부품의 매출 확대로 작년 초 까지 많은 상승을 했지만 작년 4월 이후 계속해서 현재 까지도 힘을 못쓰고 하락하고 있는 모습으로 앞에 매물대가 너무 많기 때문에 드론 택시 태마와 엮이면서 뭔가 확실한 모멘텀이 생기기 전까지는 계속 이런 주가의 흐름이 예상되지만 최근 스멀스멀 다시금 언급되기 시작한 드론 택시의 이슈가 부각된다면 관련주로 상승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의 경우 유통물량이 시총에 비해 너무 많다 보니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재무제표상 양호하기 때문에 관심종목에 넣어 놓고 단타로 접근하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