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EOS) 코인 실패작 다시 재건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최근 CEO가 직접 나서 실패를 인정하고 재건을 위해 재단이 직접 나서겠다며, 다짐한 이오스(EOS)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오스(EOS) 코인은 무엇을 하는 블록체인 기술일까?
이오스(EOS) 코인은 위임 지분 증명(DPoS) 방식을 사용하는 3세대 가상화폐이다. 이더리움 킬러라고 불리며, 이더리움의 느린 처리 속도와 높은 수수료를 대안으로 등장했다. 이오스는 분산 앱(APP)인 디앱(DAPP)을 구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범용적인 블록체인 운영체제(OS)를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오스는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튜링 완전 언어(Turing-complete language)로 구성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 기존 이더리움에 비해 훨씬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2018년 중국 공업 정보화부 산하의 'CCID 블록체인 연구원'이 발표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지수에서 이오스는 1651.5점을 받으며 기술 부문 1위로 선정될 만큼 이더리움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고 2018년 역사적인 불장 때 시총 약 11조 원으로 5 워에 선정될 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했던 코인이다.
이더리움의 문제를 해결한 튜링완전언어(Turing-complete language)란?
튜링 완전(Turing-complete)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나 추상 머신이 튜링 머신과 동일하게 계산 능력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의미이며, 튜링 머신으로 풀 수 있는 문제 즉 계산적인 문제를 프로그래밍 언어나 추상 머신으로 풀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튜링은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이 1930년대에 제시했던 개념으로 계산하는 기계의 일반적인 개년을 설명하기 위한 가상의 기계이다. 이런 앨런 튜링의 이름을 따서 튜링 머신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한때 이더리움의 대항마 현재 실패작
EOS 재단 CEO는 "지금의 EOS는 실패 했상태"라고 밝히며, EOS는 끔찍한 투자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EOS 개발사 블록원에 실패에 대한 책임을 돌리며 더 이상 블록원에 기대할 것이 없어 EOS 생태계 발전을 위해 재단이 직접 나서겠다고 했다. EOS 커뮤니티는 스스로를 블록원에서 멀어질 수 있는 위치에 놓고 이러한 변화가 일어날 때까지 블록원은 지속적으로 EOS를 저울질하며 새로운 코어팀을 구성하고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을 출범한다고 했다. 또 4대 축(Four pillars)으로 불리는 새로운 로드맵에 따라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오스(EOS)의 합의 알고리즘(DPoS)은 무엇인가?
EOS.IO 소프트웨어는 정확히 3초마다 블록을 만들 수 있고 각 시점마다 한 명의 블록 생산자만이 블록을 생성할 수 있다. 만약 정해진 시간에 블록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해당 시점의 블록은 무시되고 1개 이상의 블록이 무시될 경우 블록체인에는 6초 이상의 간격이 나타나게 된다. EOS.IO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블록을 21개의 단계로 구성하는 라운드로 생성되며, 각 라운드가 시작되면 21명의 블록 생산자가 정해지고 각 라운드마다 많은 득표를 받은 상위 20명의 블록 생산자가 임의로 배정되며, 마지막 생산자 들는 다른 생산자와의 투표수에 비례하여 선출된다. 블록 시간으로 유도되는 의사 난수에 따라 선출된 생산다들의 생성 순서를 랜덤 하게 하고 블록 생성 순서를 섞는 것은 모든 생산자가 다른 생산자와 균형적인 연결을 유지하도록 진행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지분 위임 증명(DPoS)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브록 체인은 어떠한 포크(fork)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브록 생성자가 경쟁이 하닌 협을 하기 때문이다. EOS.IO 소프트웨어는 모든 계정이 2~23글자릐 읽을 수 있는 고유 이름으로 설정하도록 한다. 계정 이름은 생성자가 선택하게 되어 있다.
이오스(EOS) 코인 시세 및 전망
이오스(EOS) 코인은 위 차트와 같이 진짜 투자자로 하여금 지겹고 지겹도록 말썽인 코인이다. 한때 이더리움을 위협할 정도로 곽광을 받던 예전의 영광은 찾아볼 수 조차 없다. 하지만 코인을 2017년 불장 전후로 코인 투자를 했던 투자자라면 예전의 영광을 지켜봤기에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는 코인중 하나이다. 현재 비트코인(BTC)이 조정을 받고 있는 이 시기에도 오른 게 없어 내릴 것도 없어 보이며, 이제는 횡보할 만큼 횡보했다 터질 일 만 남았다 라고 차트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 질정도로 투자자로 하여금 정말 지치게 만드는 코인이다. 하지만 이오스(EOS) 이상한 횡보를 안다면 지금보다 조금 더 저가에 매수하는 것이 안전해 보이고 아직 차례가 안 왔을 뿐 이오스(EOS) 코인도 분명 큰 상승이 멀지 않았다고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