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 결제의 대표 기업 카카오페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카카오의 계열사 카카오 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우선 간편 결제란 말 그대로 간편한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핀테크의 일종입니다. 요즘 카카오페이뿐만 아니라 네이버 페이 등 여러 간편결제 시스템이 활성화되면서 편의점 등 에서 지갑이 없이도 쉽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과는 간편한 결제라는 목적은 같지만 각각의 서비스 시작과 방향성은 매우 다릅니다. 일례로 PayPal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계하는 일종의 중개 서비스로 결제 시스템으로 성장한 반면 애플 페이와 구글 페이는 스마트폰 운영 체제의 양분하고 있는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자사의 제품의 시장 장아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카카오페이 같은 경우에는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PayPal과 그 성격이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어떤 회사일까?
카카오페이는 송금과 결제를 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로 카카오에서 2014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7년 카카오페이의 별도의 법인을 만들어 분사하였습니다. 모 기업인 카카오가 55%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알리페이가 39.1%의 지분을 갖고 있는 지분 형태입니다. 카카오페이의 큰 무기는 카카오의 국내의 메신서를 독점하고 있어 대한민국 국민의 2/3가 카카오페이에 가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의 큰 장점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안에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재무는 어떨까?
카카오라는 네임벨류에 비해서 카카오페이로 따로 분사하면서 재무상태는 썩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2019년 12월 이후 2021년 3월에 흑자를 제외하고는 2022년 12월에도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정적으로 보이는 부분은 부채비율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핀테크 기업의 특성상 영업이익이 많이 높은 반면 그전까지는 거의 투자를 해야 하는 구조인 점을 감안했을 때 점차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페이의 시세 및 전망
카카오페이는 상장 직후 24만 원대를 돌파한 이후 1년간 하락만 했습니다. 고점 대비 어마어마한 하락을 하여 32,000원대 까지 하락한 이후 로카모빌리티 인수설로 인해 최근 6뭔대 까지 가격이 상승해 있는 상태로 상장가 180,000원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엄청 바닥권에 있지만 데이터센터 화재와 최근 카카오의 사업별 분사 법인 설립 등 매우 투자자들에게 이미지가 안 좋은 상태로 지금 당장 상승세를 타고 올라갈지 다시 떨어질지 조차도 불투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의 매출과 가입자수로 봤을 때는 현재 주가보다는 조금 하락했을 때 조금씩 자투리 돈으로 사모으는 것도 나빠 보이지는 않습니다. 제 주변에도 카카오페이 주주들이 몇 명 있는데요 부디 현재 상승세를 타서 물려계신 모든 주주들이 수익을 얻고 탈출하길 기원합니다!!
댓글